열정과 낭만이 가득한 스페인, 그중에서도 천재 건축가인 가우디와 천재 예술가 피카소의 흔적이 도시 곳곳에 있고 축제와 지중해의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바르셀로나는 매력적인 여행지입니다.
여행 떠나기 전 미리 체크하면 좋을 바르셀로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바르셀로나를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
바르셀로나 날씨는 겨울에도 크게 춥지 않기 때문에 일 년 내내 언제 떠나도 좋습니다. 그렇기에 바르셀로나 여행에 가장 좋은 시기는 여행을 떠나는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활기찬 바르셀로나를 즐기고 싶다면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축제가 다양한 5월~6월이 가장 좋습니다. 평균 최대 온도는 5월은 22°C, 6월은 26°C 정도로 야외에서 여행을 즐기기에도 알맞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이 몰리는 것을 피하고 싶다면 3월 초부터 5월, 9월 중순에서 10월 중순까지를 추천합니다. 관광객은 성수기 대비 적고 날씨는 따뜻하기 때문에 쾌적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해변을 즐기기 좋은 때
바르셀로나의 여름은 덥고 습합니다. 도심에서 관광을 즐기기는 조금 힘들지만 바다를 즐기기에는 최고이기 때문에 여름 바르셀로나 해변은 그야말로 인산인해입니다.
바다는 5월말부터 9월중순까지 수영을 즐기기 좋은 수온을 유지합니다.
여름 전후인 5월 9월에는 날씨는 따뜻하면서 사람은 적은 해변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FC 직관하기 좋은 때
세계 최고의 축구 팀 중 하나인 FC 바르셀로나를 직관하기 위한 것도 바르셀로나 방문의 큰 이유 중 하나일 텐데요.
경기장을 둘러보는 것도 좋지만 이왕 바르셀로나를 방문했다면 경기를 직관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겠죠.
일정은 매년 7월 중순쯤에 정해집니다. 보통 8월 말에 시작하여 다음 해인 5월 말에 끝나는데요. 대부분의 경기는 주말 내내 진행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주말이 있다면 여행 계획에 꼭 추가해 보세요.
바르셀로나 여행 시즌
성수기 (5 월 ~ 9 월 초)
바르셀로나 여행 성수기는 관광객들로 도시가 가득합니다. 사람들로 붐비기는 하지만 여행을 즐기기에 그만큼 좋은 때이기도 합니다.
해가 무려 오후 9시 30분까지 떠있어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길고 바르셀로나의 해변에서 물놀이와 태닝을 즐기기에도 완벽합니다.
7월과 8월이 특히 매우 덥고 모든 호텔과, 관광지, 맛집들에 관광객들이 가득하고 여러 축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프리마베라 사운드 페스티벌(Primavera Sound)
6월 초부터 약 일주일가량 진행되는 페스티벌인데요. 메인 공연은 3일 동안 열리고 나머지 4일은 도시의 클럽과 야외 공연장, 전야제 등으로 무료로 공연이 진행됩니다. 카탈루냐 광장에서 메인 페스티벌이 열리는 곳까지 40분이 걸리고 새벽까지 버스가 다녀서 편리하게 도심 페스티벌을 즐길 수 있어요.
공원 음악 축제(Musica als parcs)
6월과 8월 사이에 바르셀로나 도시 전역의 여러 공원에서 공원 음악 축제(Musica als parcs)가 열립니다. 재즈, 블루스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성 요한의 밤(La Revetlla de Sant Joan)
매년 6월 3일에 거리로 나가 파티를 열어 성요한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해변에서 불꽃을 쏘아 올리고 술을 마시고 춤을 추기도 합니다.
비수기 (11 월 ~ 3 월 초)
비수기에는 특히 호텔을 비롯한 숙박 시설의 가격이 성수기보다 저렴합니다.
쌀쌀한 기온과 잦은 이슬비 때문에 해변에서 시간을 보내기는 어렵지만 스페인의 겨울은 우리나라처럼 혹독하지 않기 때문에 야외에서도 힘들지 않습니다. 줄을 서거나 관광객 인파에 밀려 여행지를 돌아다닐 필요 없이 여유 있게 바르셀로나를 즐기기에 좋은 시간입니다.
적은 여행객, 저렴한 숙박요금이라는 큰 장점이 끌린다면 비수기에 여행을 떠나보세요.
월별 바르셀로나 날씨
1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9℃/15℃
평균 강수량 : 40mm
1월은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추운 달이지만 한국의 겨울처럼 춥고 눈이 내리는 겨울에 익숙한 우리에겐 오히려 따뜻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추위로 여행하기 힘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최저기온이 5 °C 정도까지 낮아지기도 하지만 영하로 내려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최고기온은 16 °C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비교적 따뜻하다고 느낄 날이 더 많습니다.
강수량도 적고 비가 오더라도 아주 가볍게 오거나 이슬비 정도입니다. 옷차림은 가벼운 겨울 코트와 우산, 그리고 재킷과 니트 정도를 준비하면 완벽합니다.
여름보다 낮은 짧지만 그래도 매일 10시간 이상 해가 떠있기 때문에 야외에서 시간을 즐기기에 충분합니다.
2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8℃/15℃
평균 강수량 : 42mm
2월의 날씨는 대체로 화창하지만 비가 오는 날도 있습니다. 오전에는 햇빛이 내리고 오후에는 비가 오는 변화 무쌍한 날씨가 펼쳐지기도 하죠. 이런 바르셀로나 날씨 때문에 추운 날과 화창한 날 모두를 대비한 짐을 싸는 것이 좋아요.
평균 최대 기온은 14 °C지만 오후에는 더 올라가기도 합니다. 최저 기온은 6도까지 올라가고 강수량도 비가 오는 날짜도 모두 줄어 5일 정도에 불과합니다.
3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10℃/17℃
평균 강수량 : 33mm
3월은 평균 최고 기온은 16 °C까지 올라가고 밤의 최저 기온도 8 ° C 이하로 떨어지지 않아 바르셀로나에 머물기에 아주 좋은 시간입니다.
해가 떠있는 시간도 길어져 3월 중순까지는 오후 7시까지 떠있던 해가 3월 말이 가까워지면서 8시까지 밝습니다.
비도 많이 오지 않아서 4일 동안 33mm 정도에 그칩니다. 지난 1,2월에 비해서 맑은 날이 더 많습니다. 우산은 별로 필요 없지만 밤에는 아직 쌀쌀할 수 있으니 가벼운 아우터는 준비하세요.
4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13℃/20℃
평균 강수량 : 38mm
4월에는 비공식적으로 바르셀로나의 여름이 시작되는 때입니다.
한 달 내내 온도가 서서히 상승하는데 평균 최고 기온은 18 °C이지만 때때로 21 °C를 넘어서기도 합니다.
월평균 강수량은 37mm이며, 이때부터 해변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지만 수영하기에는 아직 물이 찹니다.
따뜻한 낮에는 반바지, 티셔츠, 탱크 탑 및 샌들과 같은 여름 옷을 입어야 하지만 밤에는 약간 추울 수 있으니 긴 바지나 가디건, 얇은 아우터가 필요합니다.
5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16℃/23℃
평균 강수량 : 55mm
5월은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기이기도 합니다.
평균 기온은 약 20 °C, 최고 기온은 22 °C 지만 가끔 25 °C를 넘기도 합니다. 오후 9시 직전까지 해가 떠있어서 하루가 매우 길고 5월 말이 가까워지면 9시 20분까지 해가 떠있어요.
비가 오는 횟수는 약간 늘어나고 평균강수량은 54mm입니다. 우산을 챙길 필요가 있겠죠?
낮에는 한여름 옷을 입어도 무방하지만 저녁은 서늘하기 때문에 다양한 옷을 캐리어에 넣으세요.
6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20℃/27℃
평균 강수량 : 15mm
7,8월보다는 아니지만 확실히 더위가 느껴지는 바르셀로나 날씨 입니다. 평균 최고 기온은 5월보다 4도가 높아진 26 °C로 크게 상승하고 때로는 28 °C가 넘습니다.
6월에 방문할 계획이라면 챙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 선크림 등 뜨거운 햇빛을 가려줄 아이템들이 필요합니다.
여름 옷을 주로 챙기고 해변에서 입을 비치웨어와 수영복도 준비하세요. 일 년 중 해가 가장 길고 6월 말이 되면 9시 30분까지 해가 떠있습니다.
7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23℃/29℃
평균 강수량 : 25mm
뜨거운 여름을 좋아한다면 7월은 바르셀로나가 제격입니다. 바다의 수온은 23 °C로 일광욕은 물론 물놀이를 즐기기에도 최고죠.
평균 최고 기온이 28 °C이지만 30 °C가 넘는 더운날도 간혹 있습니다. 비가 오는 날은 더 줄어서 2일 정도 약 25mm의 강수량에 그칩니다.
비치웨어를 포함하여 가볍고 시원한 여름옷 위주로 준비하고 호텔의 수영장과 해변에서 시간을 보내보세요.
8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23℃/29℃
평균 강수량 : 64mm
8월은 바르셀로나에서 더운 때입니다. 한국 여름과 같이 습도가 높기 때문에 실제보다 더 덥게 느껴지는데요.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약 14 시간 동안 해가 떠있습니다. 선크림은 필수로 챙겨야겠죠?
8월 말이 가까워지면 오후 8시 30 분으로 해가 지는 시간이 점점 앞당겨집니다. 7월과 마찬가지로 수영복을 포함하여 가벼운 여름 옷 위주로 챙기세요.
9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20℃/26℃
평균 강수량 : 75mm
9월이 되면 도시는 7,8월의 여름에 비해 약간 기온이 내려갑니다. 그렇기에 바르셀로나의 모든 것을 즐기기에 훨씬 쾌적합니다.
평균 최고기온은 26 °C로 8월보다 약간 내려가지만 수온이 아직 따뜻하고 햇살도 좋아서 해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름옷이면 충분하지만 저녁에는 가끔 가볍게 걸칠 옷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평균 강수량은 약 75mm로 우산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10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17℃/23℃
평균 강수량 : 80mm
완연한 가을로 접어듭니다. 햇빛이 화창한 날은 좋아하지만 여름의 뜨거운 더위나 많은 관광객은 피하고 싶다면 이때가 바로 바르셀로나 여행을 떠나기 좋은 시기에요.
기온은 평균 21 ° C로 내려가고 강수량은 한 달간 약 6일, 81mm로 약간 증가하지만 대부분의 날씨는 여전히 맑고 따뜻합니다.
여름 옷을 기본으로 가볍게 걸칠 수 있는 가디건이나 자켓을 챙기고 우산도 캐리어에 넣어주세요.
11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12℃/18℃
평균강수량 35mm
11월 평균 최저기온은 8 °C로 떨어지고 평균 최고 기온도 약 18 °C로 내려가지만 11월 말까지 점점 떨어져서 15도까지 내려갑니다. 약간 얇은 소재의 이너와 가벼운 아우터들로 레이어드를 하는 것이 스마트한 전략이 될 수 있어요.
비는 4일 정도, 약 34mm로 10월보다 덜 내리고 대부분 11월 초에 집중됩니다.
12월
평균 최저/최고 기온 9℃/10℃
평균 강수량 : 35mm
12월은 화창하지만 쌀쌀합니다. 평균 기온은 11 °C이지만 오후에는 14 °C까지 올라가기도 해서 따뜻함을 느낄 수 있어요.
따뜻한 재킷과 스웨터는 필수에요. 하지만 따뜻하고 화창한 날을 위한 가벼운 셔츠나 블라우스도 있으면 좋습니다.
비가오는 날은 얼마 없지만 평균 강수량이 35mm이니 비상용으로 하나쯤 챙기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