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전 준비물 국제면허증 당일발급방법, 준비물, 주의사항
국제면허증은 하와이, 미국 서부, 크로아티아, 괌, 사이판 등 렌터카 여행을 많이 하게 되는 여행지로 떠날 때는 필수품이다. 자유여행을 떠나는 비중이 늘어나고 해외에서 차를 렌트하여 여행하는 여행객도 많이 늘어났다. 일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대중교통으로 가지 못하는 곳도 쉽게 갈 수 있어 여행의 폭이 넓어지게 되는 등 여러 장점이 많아서 여행의 만족도가 훨씬 높아지게 된다. 특히 인원수가 많은 가족여행이고 또 아이까지 있다면 그 장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 국제면허증 발급받는 방법과 준비물, 주의사항, 긴급발급 방법까지 알아보자.
신청장소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에서 발급할 수 있다. 만약 여권을 발급받아야 한다면 동시에 신청할 수도 있다. 출발이 임박했을 때는 여행직전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발급 준비물
본인신청 뿐만 아니라 대리인 발급도 가능하니 본인이 신청 불가할 때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도 있다.
본인 신청 시 : 본인 여권,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3.5*4.5cm, 여권용 사진 이외는 불가) 1매 발급 수수료는 8,500원이고 카드 결제만 가능하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이다. 주말에 발급은 불가능하고 사진은 꼭 여권 사이즈여한다. 결제는 카드 결제만 가능하다는 것 정도만 주의하면 된다. 그리고 당일 출국 전 발급 시에는 비행기 탑승 시간을 고려하여 최소 탑승 1시간 전 방문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로교통법 개정(2018.09.28.)으로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 체납액이 있는 운전자는 납부 완료 시까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제한된다. 여러 사정으로 여행을 떠나기 전 급하게 국제면허증 이 필요할 때 인천 국제공항에 문을 연 국제면허증 발급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아직은 제1 여객터미널에만 운영하고 있다. 평일 아침 9시부터 6시까지 운영하고 있고 발급 수수료는 8,500원으로 동일하다. 위치는 인천국제공항 제 1 여객터미널 3층 F와 G 카운터 사이에 있는 경찰 치안센터 안이다. 준비물은 동일하다. 여권과 운전 면허증 그리고 여권 사진 1장이 있으면 준비는 끝! 국제면허증은 신청도 간단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곳도 다양하기 때문에 미리 발급받고 즐거운 렌트카 여행을 하자.
대리인 신청 시 : 본인 여권(사본 가능),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3.5*4.5cm, 여권용 사진 이외는 불가), 대리인 신분증,수수료 및 유효기간
주의사항
당일발급 / 긴급발급